포스터광고 여성모델들의 신체에 대한 상향비교와 비만에 대한 두려움이 날씬한 신체 욕구와 우울 성향에 미치는 영향
옥외광고학연구 | 한국옥외광고학회 | 20 pages| 2009.05.18| 파일형태 :
조회 2001 다운로드 8
자료요약
본 연구는 젊은 여성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포스터광고에 등장하는 여성모델에 대한 상향비교와 비만에 대한 두려움이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 및 우울과의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여대생들에게 있어 포스터광고에 등장하는 젊은 여성모델들에 대한 상향비교는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비만두려움은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비만에 대한 두려움은 여대생들의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에 영향을 미쳐 비만에 대한 두려움이 크면 클수록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도 커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는 우울성향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조사 대상자인 여대생들은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가 크면 클수록 우울 성향도 증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검토
1. 광고의 신체이상화와 상향비교효과
2. 상향비교와 비만 두려움,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망, 우울의 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 조사대상
3. 측정도구
4.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1. 측정변수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2. 가설검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상향비교 비만두려움 날씬한 신체에 대한 욕구 우울성향 포스터 광고모델 여성모델 다이어트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한국옥외광고학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